스스로를 위한 보상과 목표 달성의 상관 관계

체중 감량 또는 건강 증진과 같이 라이프 스타일에 변화를 주고자 할 때 강력한 이유 또는 동기가 없이는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일 정한 규칙을 따르며 열심히 정진하는 스스로를 대견하게 여겨 작더라도 무언가 보상을 해준다면 목표를 달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왜 그럴까요? 바로 도파민 때문입니다. 중추 신경계에서 발견되는 도파민은 중요한 일을 앞두고 있거나 어떤 일을 달성했을 때 오는 성취감을 느낄 때 폭발적으로 분비됩니다. 이로 인해 동기부여와 생산성이 증가합니다. 이러한 과학적 사실을 더 큰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자신에게 작은 보상을 함으로써 활용해 보세요. 우리의 뇌는 신체의 물리적 증거와 결합하여 운동 또는 건강한 식습관이 가치 있는 행위라는 것을 인지하고 그러한 생활을 규칙적인 습관으로 삼을 수 있는 가능성을 더해줍니다.

긍정적인 생활 습관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Tips:

  1. 실천할 수 있는 계기 만들기. 운동 가방에 운동복을 챙기거나 운동 시간을 알람 설정해 두는 것만큼이나 쉬운 일입니다. 만약 스마트 홈 또는 스마트 기기가 있다면 운동 시간을 설정해 두세요.
  2. 규칙적인 생활 습관 만들기. 하루 한 시간 조깅하기, 스쿼트 하기, 또는 원하던 요가 수업에 참가하기 등.
  3. 스스로에게 보상하기. 운동 후 또는 운동 중에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시청하거나 근사한 카페에서 브런치를 즐기거나 해먹에 누워 느긋한 시간을 즐겨보세요.

만약 목표 달성 보다 보상에 더 치우쳐 혹여 주객이 전도될까 걱정하지 마세요. 시간이 흐를수록 동기는 더욱 확실해지고 여러분의 뇌가 여러분의 노력을 도파민 분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것들로 인해 운동을 하거나 건강한 식습관을 실천하는 것 자체가 바로 보상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아래 준비된 작은 보상에 대한 예시를 참고하세요:

  1. 멋진 곳에서 아침 식사하기
  2. 하루 15-30분 정도를 좋아하는 책을 읽는 데 할애하기
  3. 근사한 디저트 만들어 먹기
  4. 운동할 때 들을 음악 구매하기
  5. 죄책감 없이 볼 수 있는 프로그램 (영화 또는 드라마) 한두 편 보기
  6. 홈 스파 즐기기
  7. 하루 한 시간 집안의 모든 모니터 (TV, 핸드폰, 컴퓨터, 태플릿 PC 등)를 끄고 조용하고 평화로운 명상의 시간 가지기
  8. 친구들을 초대해서 게임 등을 하며 즐거운 시간 보내기
  9. 그림 그리기, 뜨개질, 바느질과 같은 공작 취미 만들기
  10. 거품 목욕을 하거나 시간을 들여 샤워하기
  11. 손발 네일 케어 받아보기
  12. 좋아하는 에센셜 오일 사용하기
  13. 전문 세차 맡기기
  14. 일기 쓰기
  15. 새 물병 사기
  16. 일출 또는 일몰 감상하기

위의 예시 중 어떤 것도 끌리지 않다면 여러분만의 특별한 보상 방법을 만들어 보세요. 스스로에게 가장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는 방법으로 보상해 주세요. 자리를 박차고 밖으로 나가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그런 보상을요.

Share Button
첨부 파일     다운로드

의견을남겨주세요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 표시는 필수 입력 사항입니다.